정년 65세, 청년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까?

2024. 12. 5. 10:01사회이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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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년 65세, 청년에게 기회가 될 수 있을까?

"정년 연장, 부모 세대 안정인가? 아니면 청년의 기회 박탈인가?"
정년을 65세로 연장하자는 논의는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 그러나 이는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. 고령 근로자의 안정된 경제활동과 세대 간 고용 균형,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방법은 무엇일까요?

정년 65세, 청년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까?
정년 65세, 청년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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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년 연장 논의의 배경

대한민국은 2025년부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합니다. 이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%를 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. 노동 인구는 급감하고, 이에 따른 사회적 부담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.

정년을 65세로 연장하자는 움직임은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. 통계청에 따르면 55~79세 인구 중 약 70%가 계속 일하기를 희망한다고 합니다. 하지만 정년 연장이 청년 세대와 노동시장의 구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,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.


1. 정년 연장의 긍정적 효과

1) 부모 세대의 경제적 안정

  • 부양 부담 감소: 부모 세대가 경제활동을 지속하면 자녀 세대는 부모를 부양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.
  • 소비력 유지: 소득이 안정된 고령층은 소비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, 내수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.

2) 사회보장비용 절감

  • 고령층의 경제활동 연장은 국민연금, 건강보험 등 사회보장제도의 재정적 안정에 기여합니다.
  • 퇴직 시기를 늦추면 연금 수급 개시 시점을 늦출 수 있어 정부의 재정 부담도 감소합니다.

3) 경험과 전문성의 활용

  • 고령 근로자들은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유지하거나 신규 인력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.

2. 정년 연장의 부정적 영향

1) 청년 취업난 심화

  • 좋은 일자리 잠식: 정년 연장이 영향을 미치는 직종은 주로 대기업, 공공기관과 같은 '좋은 일자리'로, 이는 청년층의 기회를 축소시킵니다.
    • 예시: 정년 연장으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신규 채용 인원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.
  • 경쟁 심화: 기존 근로자가 직장을 떠나지 않으면 청년층이 시장에 진입할 자리가 줄어듭니다.

2) 기업의 부담 증가

  • 추가 비용 발생: 65세 정년 도입으로 인한 추가 비용은 첫해에만 약 3조 1천억 원으로 추산됩니다.
    • 이 비용은 신입사원 수백 명을 추가로 고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.
    • 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신규 채용을 줄이거나, 근로 조건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3) 사회적 불균형 확대

  • 청년층이 경제적 자립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면서 결혼과 출산이 늦어지고, 이는 다시 인구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  • 고령 근로자 중심의 정책이 오히려 청년 세대와의 갈등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.

3. 해결책: 세대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접근

1) 유연한 근로 제도 도입

  • 시간제 및 탄력적 근무제: 고령 근로자가 기존 정규직처럼 풀타임으로 일하는 대신 시간제 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.
    • 예시: 주 3~4일 근무 제도 도입으로 고령 근로자의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청년에게 추가 일자리를 제공합니다.
  • 퇴직 전 단계적 근로 축소: 고령 근로자에게 퇴직 전 업무 강도를 점진적으로 줄여주어 자연스럽게 자리를 비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.

2) 세대 간 일자리 분담

  • 멘토링 프로그램: 고령 근로자가 청년을 지도하고 경험을 전수하는 역할을 맡게 하여 세대 간 협력을 강화합니다.
    • 예시: 기술 기반 제조업에서 숙련된 고령 근로자가 신규 청년 직원에게 실무를 교육.
  • 고용 창출 기업에 인센티브 제공: 청년과 고령층을 동시에 채용하는 기업에 세금 감면이나 재정 지원을 제공합니다.

3) 연금과 정년 연장 연계

  • 국민연금 수급 개시 시기를 정년 연장과 맞춰 조정하여 근로 기간과 연금 수령 기간 간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합니다.
    • 예시: 정년이 65세로 연장되면, 연금 수급 개시 연령도 유동적으로 조정.

4) 사회적 합의 도출

  • 정년 연장과 관련된 주요 이해관계자(청년, 고령 근로자, 기업, 정부)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합니다.
    • 예시: 일본은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협력하여 고령 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정책을 개발했습니다.

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선택

정년 연장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대한민국에서 필연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청년 세대의 고용 기회를 희생시킨다면 이는 지속 가능하지 않은 정책입니다.

고령 근로자의 경제활동 연장을 통해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고, 동시에 청년층이 노동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세대 간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.

이를 위해 유연한 근로제도, 세대 간 협력 모델, 국민연금 개혁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. 중요한 것은 특정 세대의 이익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,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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